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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ful Information

AR 동향 (Columbia, S. Feiner)- Augmented Reality for Maintenance and Repair (ARMAR), Opportunistic Controls 등

1. Augmented Reality for Maintenance and Repair (ARMAR) 은 일반적인 Task의 Prodecure를 설명할 때 
AR을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하여, 콜롬비아 대학(Prof. S. Feiner)에서 주도하고 있다.


ARMAR은  전자제품이나 기계류 설치, 사용메뉴얼들을 대체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잘 되었을 때
위 그림과 같은 아케이드 게임류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터페이스가 가능해진다.

- 콜롬비아 대학에서의 실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성능의 비교 분석을 위해
   일반 LCD나 HUD without tracking 를 활용해서 Head Travel을 측정하였을 때보다  37%로 줄어든 움직임을 보였다.
- 움직임 역시 거의 Ideal한 상황과 유사해보였다는 결과가 발표
- Sound effect와 burning effect, 방향키 및 가능한 컨텍스트를 그림형태로 직관적으로 보여주니 마커가 있다고 해도 상당히 
   유용해 보였다.


2. Opportunistic Control은 손가락을 트랙킹, 혹은 붙어있는 버튼 같은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으로써 Tangible harvested from existing domain affordance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아래그림은 VRST 2008에 발표된 논문의 결과물의 일부분이다.


3. Eyewear-based mobile games 은 foam board를 활용한 3D 컨트롤러를 사용한 개임이다. 그래서 손 두개를 모두 활용가능하고 정확한 컨트롤, 낮은 러닝 이펙트가 있다는 장점이 있다. Gravity도 같이 활용해서 Interactive한 게임이 가능해진다.

                                        <AR DOMINO Knockdown>

          - 위의 그림의 게임에서 두명이상의 사용자가 참여시 원하지 않는 Physical collision이 있을 수 있다.
             이때 Redirected Motion이라는 개념으로 한 유저가 다가올 때 vitrual location을 shift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