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업계동향

Facebook's Graph Search 발표에 대한 단상

어제 밤 Facebook의 새 검색 기술이 전세계에 공개가 되었다.

1. 데모 중에 관심이 가는 것은 named-entity 를 social filter를 활용해 검색하는 부분. 

갖혀있던 추천, rating 정보들을 aggregation 하여 보는 것은 사실 정말 필요한 일이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누가 다녀갔는지, 누가 Like를 찍었는지 등의 대략적인 정보들을 함께 보여주고 있다.


2. 자연어 질의 및 검색 질의 추천. 

graph search에서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graph에 해당되는 질의를 만들어 주는 것인데, 이를 자연어 처리를 통해서 생성하는 것이 쉬운 기술은 아니다. 그래서 질의 추천을 통해서 입력한 질의의 보정을 도울 수 있는 메커니즘이 중요해 보인다. 현재 데모에서는 깔끔하게 처리가 되어 보이는 데 실제로는 어느정도까지 처리를 해줄 지 궁금하다.

3.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web search와의 seamless 한 integration이 궁극적인 화두가 될 것 같다. 

이미 구글 플러스를 통해서 구글이 시도하고 있지만, 사실 구글플러스의 사용자 및 활성도 면에서 페이스북과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페이스북 버전이 사뭇 기대가 된다.

요약해서, 페이스북 폰 같은게 안나와서 페이스북의 주가가 떨어졌는 지 모르겠지만.. 난 당장 필요한 유용한 기능이었다고 생각한다. 

* 데모 동영상

http://www.theverge.com/2013/1/15/3880004/facebook-graph-search-hands-on